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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이야기

조건화에 의한 학습 과정

by 핸디김의 프리모드 2023.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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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관성 학습과 조건화

초기 행동주의자들은 인지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쥐와 개의 학습된 행동이 마음 없는 메커니즘으로 환원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Robert Rescorla와 Allan Wagner(1972)는 동물이 사건의 예측 가능성을 학습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연관성이 예측할 수 있을수록 조건 반응이 강해집니다. 충격이 항상 신호음에 선행하고 신호음에 수반되는 빛이 선행될 수 있는 경우 쥐는 신호음에 대해 두려움으로 반응하지만 반응하지 않습니다. 고전적 조건화 치료가 종종 제한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알코올 의존 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메스꺼움을 유발하는 약물을 첨가한 알코올을 투여받는 경우 그들은 술을 질병과 연관시킬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찰스 다윈(Charles Darwin)의 영향으로 과학자들은 모든 동물이 공통의 진화 역사를 공유하므로 구성과 기능에서 공통성을 공유한다고 가정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파블로프와 왓슨은 학습의 기본 법칙이 모든 동물에서 본질적으로 유사하다고 믿었습니다. 새를 연구하든 사람을 연구하든 별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어떤 자연적인 반응도 중립적인 자극에 조건 지어질 수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초기 행동주의자들이 깨달은 것 이상으로 동물의 조건화 능력은 생물학의 제약을 받습니다. 환경이 전부는 아니며 각종의 성향은 생존을 향상하는 연관성을 학습하도록 준비시킵니다. John Garcia는 모든 연관성이 동일하게 잘 학습될 수 있다는 일반적인 생각과 다른 발견을 하였습니다. 실험 동물에 대한 방사선의 영향을 연구하는 동안 Garcia와 Robert Koel ling(1966)은 쥐가 방사선실에 있는 플라스틱병의 식수를 피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쥐에게 특정 맛, 시각 또는 소리 자극,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하는 방사선이나 약물을 이용하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이 실험으로부터 두 가지 놀라운 현상이 발견되었는데, 첫째, 쥐는 특정 새로운 맛을 맛본 후 몇 시간이 지나도록 구역질이 나더라도 그 이후로는 그 맛을 피했습니다. 둘째, 질병에 걸린 쥐는 미각에 대한 혐오감을 갖게 되었지만 대해서는 혐오감을 나타내지 않았습니다. 이는 조건이 발생하려면 조건부 자극을 따라야 한다는 개념을 위반하는 것으로 보이며, 인지할 수 있는 모든 자극이 조건부 자극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행동주의자들의 생각과 모순됩니다. 그러나 쥐에게 오염된 음식을 식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것을 맛보는 것이기 때문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어떤 연관성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오염된 먹은 후 심하게 아플 경우 그 음식의 맛에 대한 혐오감이 생길 뿐만 아니라 관련 식당, 음식을 담은 접시, 함께 있던 사람들 또는 식당의 내부 환경을 보는 것을 싫어하게 될 것입니다. 유기체는 자신이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연관성을 학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Michael Domjan과 그의 동료(2004)는 생태학적으로 적절한 조건부 자극은 조건화가 훨씬 더 빠르고 강력하며 내구성이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자연스럽게 연관된 것처럼 보입니다.

2.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미각 혐오에 대한 가르시아의 초기 발견은 처음에는 비난받았지만 기본 교과서 자료가 되었으며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연구가 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동물의 복지를 향상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연구 결과를 적용하여 포식자로부터 동물을 보호했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생태학적 틈새를 차지하는 포식자를 보호했습니다. 학습을 통해 동물은 환경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음식이나 통증과 같은 중요한 사건을 알리는 자극에 대한 반응은 적응적입니다. 예측할 수 있고 즉각적으로 뒤따르는 무조건적인 자극과 조건적인 자극을 연관시키는 유전적 소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생물학적 제약 조건의 발견은 우리가 학습과 같은 현상을 이해하려고 할 때 생물학적 및 인지적 분석(그림 7.9)을 포함하여 다양한 수준의 분석 가치를 확인합니다. 자연 선택이 생존을 돕는 특성을 선호한다는 다윈의 원칙을 지지합니다. 미각 혐오를 쉽게 배운 우리 조상들은 독성 음식을 다시 먹을 가능성이 작고 살아남아 후손을 남길 가능성이 더 컸습니다. 우리의 생존이 위협되는 요인들에 대해서 신체는 본능적으로 자신을 보호하도록 반응합니다. 개가 신호음에 침을 흘리거나 아이가 움직이는 자동차를 두려워하게 하는 것은 고전적 조건화입니다. 코끼리에게 뒷다리로 걷도록 가르치거나 아이에게 재발이라고 말하도록 가르치려면 조작적 조건화라는 또 다른 유형의 학습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자극 사이의 연관성을 형성합니다. 그것은 또한 자극에 대한 자동 반응인 행동을 포함합니다. 조작적 조건화에서 유기체는 자기 행동을 결과와 연관시킵니다. 보상 또는 처벌 자극을 생성하기 위해 환경에 작용하는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고 합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자신이 통제하지 않는 사건 간의 연관성을 학습하고 것이고 조작적 조건화는 자기 행동과 결과적인 사건 사이의 학습 연관성입니다. B. F. 스키너(1904~1990)는 Thorndike(1874–1949)의 효과의 법칙을 사용하여 제어의 원리를 드러내는 행동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스키너는 동물이 음식 보상을 해제하기 위해 누르거나 쪼는 막대 또는 열쇠가 있는 조작 체임버, 즉 스키너 상자를 설계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 실험은 쥐에게서 습관을 끌어내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을 촉진하는 정확한 조건을 탐구했습니다. 그는 실험에서 음식과 같은 강화물이 동물의 행동을 원하는 행동으로 점진적으로 유도하고 행동을 형성하는 절차를 사용했습니다. 배고픈 쥐가 막대를 누르도록 연속 근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최종 동작에 가장 가까운 응답에 보상을 제공하고 다른 모든 응답은 무시했습니다. 원하는 행동에 따라 보상함으로써 연구원과 동물 조련사는 점진적으로 복잡한 행동을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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