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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이야기

정신분석에 따른 성격과 구조

by 핸디김의 프리모드 2023.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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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분석에 따른 성격이론

성격심리학에서 우리의 문화적 유산의 일부가 된 두 가지 대이론이 있는데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 이론과 인본주의 접근 방식입니다. 정신 분석 이론은 어린 시절의 욕구와 무의식적인 동기가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했습니다. 인본주의적 접근 방식은 성장과 자기실현을 위한 내적 능력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러한 역사적으로 중요한 관점은 성격 심리학 분야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오늘날의 연구 및 임상 작업에서 여전히 다루어지고 있는 주요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성격의 기본 차원, 이러한 기본 차원의 생물학적 뿌리, 사람과 환경의 상호 작용은 오늘날의 성격 연구자들의 연구 대상입니다. 그들은 또한 자존감, 이기적 편향, 감각에 대한 문화적 영향을 연구합니다. 프로이트는 서양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영향력은 문학 및 영화 해석, 정신 의학 및 임상 심리학에 남아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환자의 관찰을 통해서 무의식을 발견했습니다. 설명할 수 없는 실명이나 귀먹음은 강렬한 불안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보거나 듣고 싶지 않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처음에 최면이 무의식의 문을 여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의 환자들은 최면에 대해 고르지 못한 능력을 보였다. 그는 자유연상을 통해서 환자의 과거부터 문제가 있는 현재까지 정신상태를 파악했으며, 자유연상이 환자의 무의식으로 이어지는 생각의 사슬을 따라 그 선을 되돌리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프로이트는 그의 성격 이론과 관련 치료 기술을 정신 분석이라고 불렀습니다. 프로이트는 우리가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힘들었던 감정과 생각이 우리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치며 때로는 위장된 형태, 즉 우리가 선택한 직업, 우리가 가진 신념, 일상 습관, 괴로운 증상으로 표현된다고 믿었습니다. 프로이트는 마음이 대부분 숨겨져 있다고 믿었으며 이것은 그의 이론의 기본적인 전제였습니다. 우리의 자각 아래에는 생각, 소망, 감정, 기억이 있는 더 큰 무의식이 있으며, 우리의 의식은 표면 위에 떠 있는 빙산의 일부와 같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생각 중 일부를 전의식 영역에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의식적 인식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에게 더 큰 관심은 우리가 억누르거나 인정하기에는 너무 불안하기 때문에 의식에서 강제로 차단되고 믿었던 열정과 생각의 덩어리였습니다. 프로이트는 우연을 인정하지 않는 결정론자였습니다. 그는 사람들의 자유로운 연상, 신념, 습관, 증상뿐만 아니라 말실수에도 스며드는 무의식을 엿볼 수 있다고 믿었으며, 꿈을 무의식으로 가는 왕도로 보았다. 그는 꿈의 기억된 내용(명백한 내용)이 몽상가의 무의식적 소망(꿈의 잠재적 내용)의 검열된 표현이라고 믿었으며, 꿈 분석에서 환자의 내적 갈등을 찾았습니다.

2. 프로이트의 성격 구조

프로이트의 관점에서 인간의 성격은 우리의 공격적이고 쾌락을 추구하는 생물학적 충동과 이러한 충동에 대한 내면화된 사회적 통제 사이의 갈등에서 발생합니다. 그는 성격이 죄책감이나 처벌을 가져오지 않으면서 만족을 가져다주는 방식으로 이러한 충동을 표현하는 것이며, 기본적인 갈등을 해결하려는 노력의 결과라고 믿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이드,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상호 작용 시스템을 제안하여 갈등 상황에서 마음의 역학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원초아의 무의식적인 정신 에너지는 생존, 번식, 공격을 위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이드가 지배하는 사람을 상상하기 위해, 외부 세계의 조건과 요구에는 전혀 신경 쓰지 않고 만족을 외치는 신생아 또는 담배, 술, 기타 약물을 자주 사용하고 미래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오늘의 즐거움을 희생하는 것보다 지금 파티를 즐기는 사람들과 같이 미래의 시간적 관점보다는 현재의 관점을 가진 사람들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원초아는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쾌락 원칙에 따라 작동합니다. 현실 원칙에 따라 작동하는 자아는 장기적인 즐거움을 가져올 현실적인 방법으로 원초아의 충동을 만족시키려고 합니다. 어린아이는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현실 세계에 반응합니다. 자아에는 부분적으로 의식적인 인식, 생각, 판단 및 기억이 포함됩니다. 초자아는 프로이트는 처자 아가 현실뿐만 아니라 이상도 고려하도록 자아를 강요하는 우리의 도덕적 나침반인 양심의 목소리라고 제안했습니다. 아이의 자아는 새로 등장하는 초자아의 요구를 인식한다고 이론화했습니다. 초자아는 완벽을 추구하고, 행동을 판단하고, 긍정적인 자부심이나 부정적인 죄책감을 만들어냅니다. 그것은 유난히 강한 초자아를 가진 사람은 고결하지만 시달릴 수 있습니다. 약한 초자아를 가진 다른 사람은 제멋대로 방종하고 무자비할 수 있습니다. 초자아는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것은 원초아의 충동적 요구, 초자아의 억제적 요구, 외적인 것의 현실적 요구를 매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초자아의 요구는 종종 원초아의 요구와 반대되기 때문에 자아는 이 둘을 조화시키려고 시도합니다. 환자의 병력을 분석한 프로이트는 성격이 인생의 처음 몇 년 동안 형성된다고 확신했습니다. 이 기간에 이드의 쾌락 추구 에너지는 신체의 뚜렷한 쾌락에 민감한 영역에 집중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소년들이 어머니에 대한 무의식적인 욕망과 라이벌로 생각하는 아버지에 대한 질투와 증오를 모두 발전시킨다고 믿었는데, 이러한 감정의 집합체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불렀습니다. 프로이트 시대의 일부 정신 분석가들은 소녀들이 유사한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한다고 믿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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