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각과 개념
인간의 뇌는 3파운드의 작은 양배추 크기의 조직이지만 매우 복잡한 회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각적 자극을 수백만 개의 신경 임펄스로 분해하고 병렬 처리를 위해 분배한 다음 재조립하며, 다채로운 지각 능력과 무한해 보이는 메모리 용량이 있으며 의식적 및 무의식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이중 경로의 처리능력이 있습니다. 생각하고, 이해하고, 기억하고, 의사소통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정신 활동을 생각 또는 인지라고 합니다. 인지 심리학자들이 연구하는 대상은 개념을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을 내리고, 판단을 내리는 논리적이고 때로는 비논리적인 방식을 포함하는 인간의 활동입니다. 개념은 세상의 수많은 사건, 사물, 사람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우리는 사물을 단순화하여 형성됩니다. 의자의 개념은 많은 앉을 수 있는 물건을 포함합니다. 의자는 다양하지만 정의하는 것은 공통된 특징입니다. 개념이 없다면 우리는 모든 사물과 아이디어 각각에 대하여 다른 이름이 필요할 것입니다. 공과 분노와 같은 개념은 인지적 노력이 거의 없이도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개념은 범주 계층을 구성하여 일을 더 단순화합니다. 택시 운전사는 도시를 지리적 구역으로 조직하고, 이는 이웃으로 세분되고 다시 블록으로 나누는 것처럼, 범주가 존재하면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사람들은 항목의 범주를 통해서 대상을 더 효율적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정의에 따라 몇 가지 개념을 형성합니다. 삼각형의 3개라는 것을 이해하고 우리는 모든 3년의 기하학적 형태를 삼각형으로 분류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범주와 연관시키는 모든 기능을 통합하는 정신적 이미지인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개념을 형성합니다. 개념의 프로토타입과 일치하는 항목이 많을수록 더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울새와 펭귄은 모두 날개와 깃털이 있고 알에서 부화하는 두 발 동물인 새에 대한 우리의 정의를 충족하지만, 사람들은 울새가 새 프로토타입과 비슷하기 때문에 펭귄보다는 울새를 새로 인식합니다. 올리비에 코르네유와 그의 동료들은(2004) 학생들에게 민족적으로 혼합된 얼굴을 보여준 후 기억 이동을 발견했습니다. 범주에 항목을 배치하면 나중에 항목에 대한 기억이 범주 프로토타입으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70%의 아시아인 얼굴을 보여주면 나중에 더 전형적인 아시아인 얼굴을 기억했습니다. 백인의 70%와 아시아인의 30%가 혼합된 얼굴을 보여주면 사람들은 그 얼굴을 백인으로 분류하고 나중에 더 원형적인 백인을 본 것을 기억했습니다. 성별에서도 유사한 현상이 발견되었는데, 70%의 남성 얼굴을 보인 사람들은 그들을 남성으로 분류했고 나중에는 훨씬 더 전형적인 남성으로 잘못 기억했습니다 (Hurt 등, 2005). 프로토타입에서 벗어나면 범주 경계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토마토가 과일인지, 고래가 어류인지 포유류인지를 구분하는데 어려워하는데 토마토나 고래는 우리의 프로토타입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인식하는 데 더 오래 걸립니다. 마찬가지로 증상이 질병 원형 중 하나에 맞지 않을 때 질병을 잘 인식하지 못합니다. 심장마비 증상이 심장마비의 원형과 일치하지 않는 사람들은 도움을 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남성에 대한 여성 여성보다 여성에 대한 남성의 편견을 더 쉽게 감지합니다. 그리고 차별이 우리의 편견 원형에 맞지 않을 때 우리는 종종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개념은 우리가 접하게 될 다른 정신적 지름길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생각을 가속화하고 안내합니다. 그러나 그것들이 항상 우리를 현명하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2. 문제 해결
몇 가지 문제는 시행착오를 통해 해결합니다. Thomas Edison은 수천 개의 전구 필라멘트를 시도하여 작동하는 필라멘트를 발견했습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솔루션을 보장하는 단계별 절차인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단계별 알고리즘이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는데 수십만개의 순열을 생각하고 검사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휴리스틱(heuristics)이라는 더 간단한 전략을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문제 해결 전략이 전혀 전략이 아닌 것처럼 보입니다. 우리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다가 갑자기 번뜩이는 통찰력으로 해결책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통찰과 관련된 뇌 활동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주의 집중과 관련된 전두엽 활동이 선행되고 귀 바로 위 오른쪽 측두엽의 폭발적인 활동이 수반됩니다. 통찰은 사전 감각이나 답에 근접한 느낌 없이 갑작스럽게 마음에 떠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레카 순간"에 우리는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낍니다. 농담의 기쁨은 예상치 못한 결말이나 이중적인 의미를 갑자기 이해할 때 발생합니다. 우리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정답은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확증 편향과 집착이라는 두 가지 인지적 경향은 종종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반박할 수 있는 증거를 찾는 것보다 아이디어를 입증하는 증거를 더 열심히 찾습니다. 확증 편향으로 알려진 이러한 경향은 문제 해결의 주요 장애물입니다. Wason(1981)은 "평범한 사람들은 사실을 회피하고, 일관성이 없게 되거나, 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체계적으로 방어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결과는 때때로 중요하지만, 그것의 가정이 잘못된 것으로 밝혀졌을 때 확증 편향은 판단 과정의 결함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잘못 나타내면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을 재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면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없는 집착을 경험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집착에는 정신적 집착과 기능적 집착이 있습니다.과거에 효과가 있었던 솔루션이 새로운 문제에 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전에 효과가 있었던 사고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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